4차산업시대에 적합한 인재양성에 역점 투자!

컴퓨터공학과

교과목 해설

과목코드 과목명 내용
COM101 컴퓨터공학입문

Introduction to Computer Engineering

정보화 사회에서 컴퓨터 공학은 IT 산업의 기반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비롯한 시스템 개발 학문이 다. 본 교과는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기초 입문 교과 내용을 제공한다. 아두이노 시스템을 활용한 시스템 개발의 개념과 기초 실험을 통해 컴퓨터공학의 기초를 배우고 향후 전공을 탐색한다.

COM102 컴퓨터프로그래밍

Computer Programming and Practice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를 학습하며 현재 산업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인 C 등을 소개하고 이를 이용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을 예제 중심으로 학습한다.

COM103 웹프로그래밍및실험

Web Programming and Practice

인터넷과 웹(www) 기술의 개념과 응용 분야 전반을 학습하고 효율적인 정보 전달을 위하여 정적인 HTML과 동적인 DHML, 자바스크립트, ActiveX, 플래쉬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에 관하여 실험한다.

COM104 컴퓨터공학전공진로탐색

Survey of Job Carrier of Computer Engineering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희망에 따라 진로분야를 탐색함으로써 미래 진로를 조기에 찾 고, 미래 진로에 따라 이수할 교과목을 찾을 수 있다. 전공분야에서 진출 가능한 직업군을 탐색함으로써 자신 의 전공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신감을 배양할 수 있다.

COM201 자바프로그래밍

Java Programming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위하여 Java의 문법과 프로그래밍 방법, 그리고 자바 어플리케이션, 애플릿, 서버릿, 그리고 클라이언트/서버 프로그래밍에 관하여 전공 교과목에서 기본언어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플랫폼 환경에서 실험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COM202 모바일프로그래밍및실험

Mobile Programming

모바일 정보 검색, 모바일 게임, 모바일 메신저 같은 모바일 환경에서 응용 소프트웨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환경에 맞는 기술이 필요하다. 모바일 플랫폼 아키텍처를 이해하고, 응용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데 필 요한 API 함수를 습득하고, 에뮬레이터 및 개발 도구의 활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COM203 논리회로및실험

Logic Circuit and Practice

컴퓨터구성 및 동작원리의 이해와 유지보수에 도움을 주고자 하드웨어의 논리설계 및 회로설계에 주력하여 강 의한다. 이 강좌에서 다루는 주요내용은 수의 체계, 게이트, 엔코더, 디코더, 멀티플렉서, 가감산기 등의 조합 논리회로와 레지스터, 카운터, 메모리를 이용한 순차논리회로의 해석 및 설계, 간소화 기법 등이 있다.

COM204 데이터구조

Data Structures

본 강좌에서는 다양한 데이터 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에 익숙해지도록 학습한다. 이를 위해 서는 데이터 구조를 이론적 이해뿐만 아니라 이를 프로그래밍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작성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COM205 이산구조

Discrete Mathematics

디지털 컴퓨터의 구성이 유한체계이므로, 이의 학습에 필요한 수학적 배경과 컴퓨터 알고리즘의 작성을 위한 준비단계로서 집합, 논리, 수학적 귀납법, 관계, 함수 및 유한상태에서 기계와 형식 언어 등에 기본 개념의 소 개와 응용 예를 학습한다.

COM206 컴퓨터구조

Introduction to Computer Organization and Design

컴퓨터 하드웨어를 구성하는 프로세서와 기억장치에 대한 개념과 기본구조를 학습하며, 명령어 설계, 마이크 로 프로그래밍, 제어신호처리 및 고성능 컴퓨터 구조의 원리에 대하여 공부한다.

COM207 유닉스시스템및실험

Unix System and Practice

컴퓨터 운영체제인 유닉스는 서버 시스템의 운영체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스마트 폰 운영체제인 iOS와 안드로이드는 운영체제 커널로 유닉스를 사용함으로써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유닉스 시스템의 구성과 원 리, 시스템 함수와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쉘 프로그래밍 등을 학습한다.

COM208 어셈블리언어

Assembly Language

컴퓨터의 기본적인 구조와 기계어에 대한 개념을 다룬 후, 일반적인 어셈블리 언어를 통해 인스트럭션과 그 수 행과정을 이해하며 학생들이 실습할 수 있는 특정한 기종의 어셈블리언어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 강의한다.

COM210 컴퓨터공학기초설계

Computer Engineering Basic Design

캡스톤 디자인을 적용하여 전공기초 과정에서 습득한 학습 성과를 적용하고 창의력을 증진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며, 팀 프로젝트 과정을 통해 협동 작업과 개인의 성취도를 확인하고 학습동기를 고취한다.

COM301 스크립트프로그래밍

Scipt programming

본 교과목은 스크립트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한다. 일반적으로 컴파일러를 이용하는 언어가 복잡한 문 법과 실행과정을 갖는다. 그러나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 빠르고 간단한 문법과 실행과정을 제공한다. 대표적 으로 자바스크립트, PHP, 파이썬 등이 있고 본 교과는 시의 적절하고 대중적이며 쓰임새가 넓은 스크립트 언어 를 선정해서 교육한다. 스크립트 언어 교육을 통해 빅데이터 분석 등 응용 분야의 선정과 수행등이 부가된다.

COM302 데이터베이스

Introduction to Database Systems

데이터베이스 체제의 개요, 전반적인 구성 형태와 구성 요소별 개념, 데이터베이스 모형의 종류와 개념, 모형 간의 변환문제, 데이터베이스의 기본설계 이론과 구현방법, 데이터 언어의 개념과 종류 등을 공부하여 이해력 과 응용력을 배양한다.

COM303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s

통신망의 구성원리와 효율적인 망 운용을 위한 프로토콜 및 알고리즘의 이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OSI 7계층의 전달 계층을 포함한 중, 상위 계층에 대한 구성도 살펴본다. 컴퓨터 네트워크의 최신 발전 방향에 대한 소개와 관련 프로토콜의 소개를 포함하며 네트워크의 운영/관리 및 프로그램에 대한 실험을 통한 학습을 한다.

COM304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s

컴퓨터 시스템에서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시스템 소프트웨어인 운영체제의 구성과 그 기능을 배움으로써 컴퓨 터의 효율적인 이용과 운영 및 활용도 증진 방안 등을 익히고, 나아가서 시스템 프로그래밍의 밑바탕이 되는 개념을 습득한다.

COM305 보안과 블록체인

Computer Security and Blockchain

컴퓨터 보안은 컴퓨터 시스템과 데이터를 해킹의 위협으로 부터 보호하고 올바른 사용자를 식별하여 시스템 과 데이터의 잘못된 사용을 방지한다. 시스템과 네트워크의 보안 위협에 대해 학습하고 보안 침해를 탐지, 방어 할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COM307 알고리즘

Algorithms

컴퓨터 응용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효과적인 알고리즘을 작성하 는 기법을 익힌다. 또한 주어진 알고리즘의 효율성을 평가하고, 순서배열 알고리즘, 그래프에 관한 알고리즘, String matching에 관한 알고리즘을 분석하여 NP문제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COM308 네트워크프로그래밍

Network Programming and Practice

통신프로그램의 종류와 응용분야 및 최신 기술동향을 파악하여 실제 통신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하여 관련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소켓통신 방식의 개념과 윈도우즈 환경 및 워크스테이션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소켓통신을 다양한 통신 기법을 학습한다.

COM309 컴퓨터공학취창업세미나

Employment seminar of computer engineering

컴퓨터 공학 전공후 취업할 분야에 대해 조사하고 현재 컴퓨터 공학 분야에서 근무하고 있는 선배들의 경험을 듣는다. 취업활동에 필요한 포트폴리오,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을 배운다.

COM310 소프트웨어공학

Introduction to Software Engineering

최소의 경비로 신뢰성 높은 소프트웨어를 생산하기 위한 개발 기법을 배운다. 소프트웨어 개발단계를 크게 분 석, 설계, 코딩으로 분류하여 각 단계에서 필요한 기법을 습득하게 하며 테스팅 및 문서화에 대하여 다룬다. 기타 소프트웨어 공학의 제반 분야의 기본적 이해를 도모한다.

COM312 정보기술융합창업

Fusion Start up of Information Technology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창업할 때 필요한 사항과 주의사항을 학습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운다. 창업 경험자를 초정하여 강연을 듣고 현장을 방문한다.

COM314 데이터 과학

Data Science

데이터 과학은 빅 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에 기반을 둔 데이터 처리 기법이다. 개인과 사회, 기업, 공공의 영 역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서 숨겨진 의미를 발굴한다. 여기에는 컴퓨터 공학과 수학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술이 사용된다. 본 교과목은 이러한 필요 지식과 기술을 소개하고, 데이터 수집, 분석, 처리 등의 과정을 수행할 효율적인 시스템의 구성을 실습한다. 성공적인 데이터 분석 사례를 중심 으로 실험실습을 통해 방법론을 익히고 자신의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COM321 컴퓨터공학현장실습(여름)

Computer Engineering Industry Internship1

산학협력에 의한 현장실습을 하면 학점을 인정하는 교과목이다.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한편, 미리 산업체를 경험하여 취업을 돕기 위한 목적이다. 본 교과의 이수를 위해서는 학과에서 인정하는 기 관에서 120시간(8시간 X 15주(3학점)) 근무하여야 한다.

COM322 컴퓨터공학현장실습(겨울)

Computer Engineering Industry Internship2

산학협력에 의한 현장실습을 하면 학점을 인정하는 교과목이다.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한편, 미리 산업체를 경험하여 취업을 돕기 위한 목적이다. 본 교과의 이수를 위해서는 학과에서 인정하는 기 관에서 120시간(8시간 X 15주(3학점)) 근무하여야 한다.

COM401 컴퓨터게임

Computer Game

본 교과목은 컴퓨터 게임을 개발하는 전 과정을 학습한다. 인터넷 기반의 온라인 게임과 함께 데스크 탑과 스 마트 폰에 적재되는 다양한 종류의 게임을 개발하기 위한 개발자 능력을 학습한다. 게임을 기획하고 분석하여 설계와 구현과정을 학습하고 개발 후 시험과 출판과정을 습득한다. 게임 엔진에 대한 이해와 활용을 공부하고 진입이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 예를 들어 파이썬을 통한 프로그래밍 개발을 학습한다.

COM402 영상처리

Image Processing

방송매체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넓히고 방송매체가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됨에 따라 변화되는 방송제작방식 에 대해 배우고 이를 실습한다.

COM403 프로그래밍언어론

Principles of Programming Languages

고급프로그래밍언어가 갖고 있는 언어의 기본구조와 그 언어의 Semantic을 구현하는 방법 등을 공부한다. Assignment 문장, 제어문장, I/O문장, 부프로그램 등을 다양한 언어를 통해 구체적으로 분석 연구한다.

COM406 가상현실콘텐츠제작

Production of virtual reality content

가상현실을 표현하는 콘텐츠의 설계와 구현을 할 수 있도록한다.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컨텐츠를 이해하고 유니티3D 도구를 사용하여 오큘러스 자이를 타켓으로 설계 구현할 수 있다. 메타버스로 표현되는 미래 4차 산업시대에 요구되는 가상현실 세계를 표현하는 컨텐츠를 이해하고 실험실습을 통해 관련 기술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게임을 비롯한 가상현실 세계 도메인을 탐구한다.

COM407 컴퓨터공학종합설계1

Computer Engineering Capstone Design1

전 과정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을 활용하고, 독창성 있는 프로젝트 수행을 위하여 주제의 선정, 자료수집, 정 리, 분석 및 일정계획 수립을 통하여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갖도록 한다.

COM408 컴퓨터공학종합설계2

Computer Engineering Capstone Design2

전반적인 컴퓨터 학 지식을 통하여 과제 수행 및 실험 보고서 작성을 위한 시스템 설계 및 프로그램 구현에 필요한, 자료수집, 분석 및 정리 보고서 작성 등의 능력을 갖도록 한다.

COM409 인공지능

Introduction to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시스템의 기본적인 기법 및 개념을 소개하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연구 분야에 대해 강의한다. 적절 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한 후 지식표현 방법, 탐색, 계획, 자연어처리, 학습, 인공지능 시스템의 예 등을 다룬다.

ERC321 컴퓨터교육론

Teaching and Learning Computer Science

다양한 교수-학습 이론과 교수-학습 모형을 컴퓨터 교육에 적용하여 효율적인 컴퓨터 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 을 기른다. 또한 효율적인 교육 방법 개발에 관심을 갖고 항상 연구하는 등 교사로서 의 바른 자세를 기른다.

ERC322 컴퓨터교재연구및지도법

Study of Computer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각급 학교의 컴퓨터 교재를 연구하여 학습에 필요한 지적 능력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교수-학습 모형 들을 선택 및 조합하여 수업 계획을 수립하고,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수업 분위기를 유지하는 전략 수립 등 일련의 수업 준비 과정을 익히고, 실제 모의 수업을 체 험하여 효율적인 컴퓨터 교과 지도 능력 을 배양한다.

ERC421 컴퓨터교육학논리및논술

Logic and Writing in Computer Education

컴퓨터 교육 분야의 최근 논문들에 대한 분석 및 비평을 통하여, 컴퓨터교육 관련 문제 또는 주제 에 대하여 설득력 있는 주장 및 답변을 논리적으로 작성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ICT201 ICT빅데이터이해

Introduction to ICT Big Data

본 교과목은 생활주변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여 일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연습하는 교과이다. 빅 데이터는 대량의 데이터를 표현하지만 모든 데이터가 대량일 필요는 없으며 현상을 포함하는 모든 데이터를 크기에 관계없이 수집하고 처리하여 결과를 분석할 수 있다. 결과물은 발표 또는 설명을 통해 제시되어야 한 다. 이러한 데이터 과학적 방법을 통해 학생의 소질을 발견하고 진로 선택을 돕는다.